꿍작꿍작·아코

아코디언의 기초 5편 - 손가락 연습 및 코드의 기초

다음에...^^* 2012. 4. 5. 11:28

 

1.오른 손 연습

 

 

손가락번호     1     2      3      1     2     3      4      5

 

건 반             도    레    미    파    솔    라    시    도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1            2             3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5

CM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도          미            솔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도

 

FM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파          라            도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파

 

GM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솔          시            레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솔

 

 

 

2.  왼손 연습(Major곡을 중심으로 설명)

 

-  악보의 밑에 있는 낮은 음자리가 왼손에 해당하는 부분임

 

-  4/4 박자 (트로트, 폴카를 제외한 대부분이 이에 해당)

    조용한 곡  :   4,   3,   3,   3

    경쾌한 곡 :    4,   3,   4,   3

 

-   3/4 박자

     4,   3,   3 ( 6/8 박자는 3/4 박자를 두번 반복한다)

 

G Major  대하여

 

1. # 이 한개 붙은 조표 읽기

 

  - G Major(사장조)라 부른다

  - 높은음자리표가 있는 오선의 제일 윗 줄(Fa음)에 붙는다

 

    ----- # -------------------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 - #가 붙은 바로 위 음이 기본음으로 된다.

     Fa 음 + 1 = Sol 음기본음(Do)가 된다

 

  -  도      레      미      파      솔      라     시      도      와 같이

      C       D       E       F        G       A      B       C

     '솔' 이 기본음이 되므로 Gmajor라 부른다

 

 

 

2. GMajor의 화음구성

 

  - 화음은 한 음씩 건너 뛰므로

  - GMajor의 주요 3화음(1도화음)은 솔, 시, 레 로 이루어진다

  - 4도화음은 도, 미, 솔 로 이루어지며 CM가 된다

  - 5도화음은 레, 파, 라 로 이루어지며 DM 가 되는데

     기본적으로 #이 Fa 에 붙어 있으므로 5도화음의 파(Fa)에는

     # 이 붙으므로 반음을 올린 검은 건반 Fa(#) 이 된다.

 

 

3. 손가락 연습

 

-  1      2      3      1      2      3      4       5

 

   솔     라    시     도    레     미   #파     솔

 

8 D Major에 대하여(D장조)

1. #이 두 개 붙은 조표 읽기

 

  - D Major(사장조)라 부른다

  - 높은음자리표가 있는 오선의 제일 윗 줄(Fa음)에 첫번째 #이,

     높은 음 '도'자리에 두번째 #이 붙는다

 

    ----- # -------------------

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#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 - 마지막으로 #이 붙은 바로 위 음이 기본음으로 된다.

     Do 음 + 1 = Re 음기본 근음(Do)이 된다

 

  -  도      레      미      파      솔      라     시      도      와 같이

      C       D       E       F        G       A      B       C

     '레' 가 기본음이 되므로 Dmajor라 부른다

 

 

 

2. DMajor의 화음구성

 

  - 화음은 한 음씩 건너 뛰므로

  - DMajor의 주요 3화음(1도화음)은 레, 파(#), 라 로 이루어진다

  - 4도화음은 솔, 시, 레 로 이루어지며 GM가 된다

  - 5도화음은 라, 도(#), 미 로 이루어지며 AM 가 되는데

     기본적으로 #이 Fa 와 do에 붙어 있으므로 1도화음의 파(Fa)와

     5도화음의 도(do)에는  # 이 붙게 되어

     반음을 올린 검은 건반 Fa(#)와 Do(#)가 된다.

 

 

3. 손가락 연습

 

-  1      2     3(#)     1      2      3      4(#)    5

 

   레    미    파(#)   솔     라     시    도(#)   레

 

 

4. #이 붙는 순서

 

   Fa에 첫번 째 #이 붙은 뒤

   4도가 내려간 Do에 두번 째 #이 붙고

   5도    올라간 Sol에 세번 째 #을,

   4도    내려간 Re에 네번 째 #을,

   5도    올라간 Ra에 다섯번 째 #을,

   4도    내려간 Mi에 여섯번 째 #을,

   5도    올라간 Si에 일곱번 째 #을 붙인다.

 

9 F Major 에대하여(F장조)

 

1. 이 한 개 붙은 조표 읽기(교재 P132 징글벨)

 

  - F Major(바장조)라 부른다

  - 높은음자리표가 있는 오선의 위에서 세번 째 줄(Si음)에 ♭이 붙는다

 

    ----- -------------------

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   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 - ♭이 붙은 음에서 4도 아래에 있는 Fa(파)음이 근음(기본음: 바장조의 Do)가 된다.

     Si 음 - 4 = Fa 음기본 근음(Do)이 된다

 

  -  도      레      미            솔      라     시      도      와 같이

      C       D       E              G       A      B       C

     '파' 가 기본음이 되므로 Fmajor라 부른다

 

 

 

2. FMajor의 화음구성

 

  - 화음은 한 음씩 건너 뛰므로

  - FMajor의 주요 3화음(1도화음)은[ 파, 라, 도] 로 이루어진다

  - 4도화음은 [시(♭), 레, 파] 로 이루어지며 B♭M가 된다

  - 5도화음은 [도, 미, 솔] 로 이루어지며 CM 가 되는데

     기본적으로 ♭이 Si에 붙어 있으므로 4도화음의 시(Si)에는  ♭이 붙게 되어

     반음을 내린 검은 건반 Si(♭)가 된다.

 

 

3. 손가락 연습

 

-  파      솔       라       시(♭)    도      레      미        파

 

용어

붙임줄 (tie): 높이가 같은 두 음을 연결하는 줄로서 그대로 뒤 음까지 연결한다.

이음줄 (slur) : 높이가 다른 두 음을 연결하는 줄로서 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 (※ 앞의 음을 누른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않고 뒤의 음을 누른 다음 앞의 음을 누른 손가락을 뗀다.)

 

3. 세븐코드 설명

 C7 : 도     미     솔     시(b)     

의도적으로 불협화음을 삽입시키려는 작곡가의 의도가 깔려있다.

손가락은 왼손 4, 2번 손가락으로 베이스를 누르게 된다.

 

마이너코드도 왼손 4, 2번으로 손가락으로 베이스를 누른다.

FM : 파     라(b)     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