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코디언의 기초 5편 - 손가락 연습 및 코드의 기초
1.오른 손 연습
손가락번호 1 2 3 1 2 3 4 5
건 반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
1 2 3 5
CM 도 미 솔 도
FM 파 라 도 파
GM 솔 시 레 솔
2. 왼손 연습(Major곡을 중심으로 설명)
- 악보의 밑에 있는 낮은 음자리가 왼손에 해당하는 부분임
- 4/4 박자 (트로트, 폴카를 제외한 대부분이 이에 해당)
조용한 곡 : 4, 3, 3, 3
경쾌한 곡 : 4, 3, 4, 3
- 3/4 박자
4, 3, 3 ( 6/8 박자는 3/4 박자를 두번 반복한다)
G Major 대하여
1. # 이 한개 붙은 조표 읽기
- G Major(사장조)라 부른다
- 높은음자리표가 있는 오선의 제일 윗 줄(Fa음)에 붙는다
----- # ------------------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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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
- #가 붙은 바로 위 음이 기본음으로 된다.
Fa 음 + 1 = Sol 음이 기본음(Do)가 된다
-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와 같이
C D E F G A B C
'솔' 이 기본음이 되므로 Gmajor라 부른다
2. GMajor의 화음구성
- 화음은 한 음씩 건너 뛰므로
- GMajor의 주요 3화음(1도화음)은 솔, 시, 레 로 이루어진다
- 4도화음은 도, 미, 솔 로 이루어지며 CM가 된다
- 5도화음은 레, 파, 라 로 이루어지며 DM 가 되는데
기본적으로 #이 Fa 에 붙어 있으므로 5도화음의 파(Fa)에는
# 이 붙으므로 반음을 올린 검은 건반 Fa(#) 이 된다.
3. 손가락 연습
- 1 2 3 1 2 3 4 5
솔 라 시 도 레 미 #파 솔
8 D Major에 대하여(D장조)
1. #이 두 개 붙은 조표 읽기
- D Major(사장조)라 부른다
- 높은음자리표가 있는 오선의 제일 윗 줄(Fa음)에 첫번째 #이,
높은 음 '도'자리에 두번째 #이 붙는다
----- # 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
#
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
- 마지막으로 #이 붙은 바로 위 음이 기본음으로 된다.
Do 음 + 1 = Re 음이 기본 근음(Do)이 된다
-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와 같이
C D E F G A B C
'레' 가 기본음이 되므로 Dmajor라 부른다
2. DMajor의 화음구성
- 화음은 한 음씩 건너 뛰므로
- DMajor의 주요 3화음(1도화음)은 레, 파(#), 라 로 이루어진다
- 4도화음은 솔, 시, 레 로 이루어지며 GM가 된다
- 5도화음은 라, 도(#), 미 로 이루어지며 AM 가 되는데
기본적으로 #이 Fa 와 do에 붙어 있으므로 1도화음의 파(Fa)와
5도화음의 도(do)에는 # 이 붙게 되어
반음을 올린 검은 건반 Fa(#)와 Do(#)가 된다.
3. 손가락 연습
- 1 2 3(#) 1 2 3 4(#) 5
레 미 파(#) 솔 라 시 도(#) 레
4. #이 붙는 순서
Fa에 첫번 째 #이 붙은 뒤
4도가 내려간 Do에 두번 째 #이 붙고
5도 올라간 Sol에 세번 째 #을,
4도 내려간 Re에 네번 째 #을,
5도 올라간 Ra에 다섯번 째 #을,
4도 내려간 Mi에 여섯번 째 #을,
5도 올라간 Si에 일곱번 째 #을 붙인다.
9 F Major 에대하여(F장조)
1. ♭이 한 개 붙은 조표 읽기(교재 P132 징글벨)
- F Major(바장조)라 부른다
- 높은음자리표가 있는 오선의 위에서 세번 째 줄(Si음)에 ♭이 붙는다
----- 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♭-------------------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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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♭이 붙은 음에서 4도 아래에 있는 Fa(파)음이 근음(기본음: 바장조의 Do)가 된다.
Si 음 - 4 = Fa 음이 기본 근음(Do)이 된다
-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와 같이
C D E F G A B C
'파' 가 기본음이 되므로 Fmajor라 부른다
2. FMajor의 화음구성
- 화음은 한 음씩 건너 뛰므로
- FMajor의 주요 3화음(1도화음)은[ 파, 라, 도] 로 이루어진다
- 4도화음은 [시(♭), 레, 파] 로 이루어지며 B♭M가 된다
- 5도화음은 [도, 미, 솔] 로 이루어지며 CM 가 되는데
기본적으로 ♭이 Si에 붙어 있으므로 4도화음의 시(Si)에는 ♭이 붙게 되어
반음을 내린 검은 건반 Si(♭)가 된다.
3. 손가락 연습
- 파 솔 라 시(♭) 도 레 미 파
용어
붙임줄 (tie): 높이가 같은 두 음을 연결하는 줄로서 그대로 뒤 음까지 연결한다.
이음줄 (slur) : 높이가 다른 두 음을 연결하는 줄로서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한다.
(※ 앞의 음을 누른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않고 뒤의 음을 누른 다음 앞의 음을 누른 손가락을 뗀다.)
3. 세븐코드 설명
C7 : 도 미 솔 시(b)
의도적으로 불협화음을 삽입시키려는 작곡가의 의도가 깔려있다.
손가락은 왼손 4, 2번 손가락으로 베이스를 누르게 된다.
마이너코드도 왼손 4, 2번으로 손가락으로 베이스를 누른다.
FM : 파 라(b) 도